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한국관세무역개발원

서브 페이지 컨텐츠

게시판 상세
제목 [Weekly News] 특허청, K-브랜드 육성 위한 ‘해외 상표검색 길라잡이’ 3종 발간
통권번호 2108 발행일 2024-11-25
금액 0 원
기자명 하구현 이메일 sendme95@kctdi.or.kr
첨부파일

특허청, K-브랜드 육성 위한 ‘해외 상표검색 길라잡이’ 3종 발간

지재권 전문인력 부족한 중소기업의 K-브랜드 육성 도움될 전망

 

특허청은 11월 21일 중소기업의 K-브랜드 확보와 보호를 지원하기 위한 ‘해외 상표검색 길라잡이’ 3종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특허청에 따르면, 해외 주요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K-브랜드 위조상품 차단 건수는 작년 기준으로 연간 16만여 건에 달한다. 최근에는 피해 범위가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브랜드까지 확대되고 있어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지식재산권 관련 전문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으로서는 적절한 대처가 어려워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중국, 일본 특허청 공식 사이트를 활용한 해외 상표검색 길라잡이는 ▲글로벌 상표검색 길라잡이, ▲일본 상표검색 길라잡이, ▲중국 상표검색 길라잡이 3종으로 발간됐다.

 

WIPO 상표검색 길라잡이는 전 세계 특허청과 연계된 글로벌 브랜드 데이터베이스(GBD)를 활용한 세계 각국별 출원·등록상표의 검색 방법이 수록돼 있다. 또한 GBD 상표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방법, 세계 주요 상표검색 사이트 정보도 제공한다.

 

일본과 중국 상표검색 길라잡이에는 양국 특허청 공식 상표검색 사이트의 사용 매뉴얼과 출원 및 심판절차, 절차별 수수료 정보를 수록했다. 특히 한글을 도형으로 취급하는 일본과 중국에서 한글로 된 국내상표 검색 방법을 수록해 우리 기업의 상표 무단도용 검색에 많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모든 길라잡이는 실제 검색화면 이미지를 중심으로 30쪽 내외의 설명과 그림으로 제작해 이용자의 가독성과 휴대성을 높였다.

 

특허청 이춘무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상표검색은 출원 단계에서의 등록 가능성을 높이고 등록 이후에는 모방상표 검색을 통해 자신의 상표를 보호할 수 있는 저비용·고효율의 유용한 도구”라며, “이번 길라잡이를 통해 지재권 전문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이 세계적 K-브랜드를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길라잡이 3종은 현재 특허청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또한 특허청은 관련 교육을 원하는 기업이나 단체의 요청이 있을 경우 무료로 방문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하구현 기자|

 

※ 본지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한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서 무단 복제 및 배포가 원칙적으로 금지되며, 협의 또는 허락에 의한 경우에도 출처를 반드시 명시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페이지인쇄
이전/다음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