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한국관세무역개발원

서브 페이지 컨텐츠

게시판 상세
제목 러 ‘특별경제조치’ 제재대상서 韓 기업 제외
통권번호 1987 발행일 2022-05-23
금액 0 원
기자명 하세은 이메일 hse1215@kctdi.or.kr
첨부파일

특별경제조치제재대상서 韓 기업 제외

제제대상에 獨·英·美 등 에너지 관련 기업 31개社 포함

 

 

러시아정부의 특별경제조치 제제대상에 독일·영국·미국 등 에너지 관련 기업 31가 포함됐지만 우리 기업은 제외됐다. 이에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12일 러시아정부가 내놓은 특별경제조치의 세부내용 및 제재대상 명단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 제제의 핵심은 러시아 정부의 천연가스 수출통제인 것으로 판단되며, 53일부터 별도 해제 시까지 적용된.

 

대상에는 독일·영국·미국 등 에너지 관련 기업 31가 포함됐으며, 가스공사 등 우리 기업은 제제대상 기업에서 제외돼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513일 산업부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을 주재로 산업자원안보전담팀(T/F)’을 화상 개최하고, 주요 품목별 수급동향 및 대응방안을 점검했다.

 

먼저 천연가스 분야를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러시아 의존도는 약 6% 수준(2021년 기준)으로 이번 제재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전세계 천연가스 물량 확보 경쟁의 심화 및 국제가격 상승이 우려된다.

 

이어 네온·크세논·크립톤 등 희귀가스는 재고비축 및 대체공급선 확보를 통해 대응하고 있으며, 정부도 할당관세(5.5%0%, 올 연말까지)를 적용하고 있다.

 

철 스크랩의 경우 국내 자급률이 84.6%로 높고, 미국·일본 등으로부터 대체 가능해 수급차질은 크지 않을 전망이지만 가격 상승이 우려된다.

 

무연탄은 철강사들이 대체 수입선을 통해 연말까지 사용할 물량확보를 선제적으로 완료했으며, 미분탄 등 대체제도 발굴했다.

 

산업부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사태의 전개양상 예측이 어려운 만큼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수입선 다변화, 재고확대 등을 통해 철히 대비해달라, “정부도 해외공관·KOTRA·무역협회·지상사 등 가용한 네트워크를 총 동원해 관련 정보를 기업과 신속히 공유하고 불확실성 해소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하세은 기자|

 

 러시아 특별경제조치 주요 내용

(적용기간) 2022.5.3() 부터 별도 해제 시까지

(제재대상) 독일, 영국, 미국 등 31개 에너지(가스) 관련 기업(기업 )

(조치내용) 러 연방, 러 연방 구성 기관의 행정기관, 기타 국가기관, 지방정부, 러 연방 관할하 조직개인은 제재대상과 거래 및 수출 금지

- 거래금지 : 거래금지(무역계약 체결 포함), 거래에 따른 의무 이행 금지, 제재 대상자를 수혜자로 하는 금융거래 수행 금

- 수출금지 : 제재 대상자에게 러시아제품원자재* 수출 금지

      * 러시아 연방에서 생산 또는 추출이 수행되는 제품원자재

 

 

 

※ 본지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한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서 무단 복제 및 배포가 원칙적으로 금지되며, 협의 또는 허락에 의한 경우에도 출처를 반드시 명시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페이지인쇄
이전/다음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