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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지난해 전자상거래 수입 ‘41.5억 달러’ 역대 최대치
통권번호 1970 발행일 2022-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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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명 정영선 이메일 narketing@kctd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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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전자상거래 수입액 ‘41.5억 달러역대 최대치

20~50대 절반이 해외 직구 이용 건강식품·의류·가전위주 구매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해외 직구를 포함한 전자상거래 수입액이 이미 2020년 연간 수입액을 넘어서는 등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

관세청이 지난해 1230일 발표한 ‘2021년 전자상거래 수입 주요 현황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전자상거래 수입액은 전년 동기대비 25.7% 증가한 415,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입 건수는 전년 동기대비 40.6% 증가한 7,900만 건으로, 지난해 11월까지 이미 2020년 실적을 넘어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고, 최종 집계 시 처음으로 8,000만 건 돌파가 예상된다.

관세청은 하루 평균 231,000여 건이 해외 직접구매 형태로 수입되며, 구매자의 91.5%20~50대라고 설명했다.

주요 해외 직구 이용 계층이 2050대임을 고려하면, 우리나라 20502명 중 1(43.2%)은 해외 직구를 이용한 셈이다.

해외 직구를 이용한 주요 연령층을 보면, 40(32.3%)·30(30.5%)·50(15.6%) 순이었으며, 연령과 성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40대·남성(16.5%)’, ‘30대·여성(15.9%)’이 해외 직구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건강식품(19.4%), 의류(17.7%), 가전·컴퓨터(10.4%), 신발류(7.3%), 핸드백·가방(6.8%)이 전체 품목의 61.7%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대비 수입금액이 크게 상승한 품목은 식품류(44.2%), 서적류(40.5%), 신발류(28.9%) 순이었으며, 미국에서의 수입 증가가 식품류 수입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전자상거래 수입은 중국의 광군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해외 대규모 할인행사의 영향으로 연중 4분기에 크게 증가하는 계절성을 보였다.

전자상거래 주요 수입 국가는 미국(40.2%), 중국(22.5%), 독일(8.6%), 영국(7.1%), 일본(6.3%)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0년도 전자상거래 수입은 미국에 대한 의존도(82.6%)가 높았으나, 점차 수입국가가 다변화됐고(201074개국 2021159개국), 2015년 이후 중국에서의 수입이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20153.4% 202122.5%).

 

|정영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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